전형적인 편두통은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입니다.
치료를 하지 않고 그냥 둔다면 편두통은 대개 4시간에서 72시간까지도 지속됩니다. 또한 72시간 이상 심한 두통이 가라않지 않고 지속되어 정상적인 생활을 도저히 할 수 없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편두통지속상태’라고 하며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편두통의 빈도는 사람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어떤 사람은 한 달에도 여러 번 두통이 생기지만 어떤 사람들은 일 년에 한두 번 정도만 편두통이 생깁니다.
편두통은 사람에 따라 매우 다양한 증상을 나타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조증상이 없으며, 이런 경우를 “일반적인 편두통” 혹은 “무전조편두통”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전조증상(aura)을 동반하는데 이러한 형태의 편두통을 “전형적인 편두통” 혹은 “전조편두통”이라고 부릅니다.
전형적 편두통의 경우에는 편두통이 시작되기 5-60분 전에 전조증상을 느낍니다.
전조증상이란 이름 그대로 편두통이 오기 전에 발생해서 사라지는 증상을 말하며 대개 이 증상이 완전히 사라지면서 편두통이 발생합니다. 전조증상만 있다가 사라지는 경우도 드물게 있으며 전조증상이 두통이 나타난 후에도 지속되거나 두통이 시작된 후에 생기는 경우도 드물게 있습니다.
전조증상에는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한편, 전조증상과 다른 증상으로 편두통이 시작되기 2-48시간 전에 다음과 같은 전구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