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트라코마

증상

트라코마는 감염에서 증상이 발생되기까지 잠복기는 5일로, 초기 증상은 충혈, 결막의 부어오름, 점액성 혹은 농성 분비물 등으로 일반적인 세균결막염의 증상과 비슷합니다. 그러나 트리코마는 주로 양안에서 발생하고, 귀 앞에 있는 임파선이 부을 수도 있으며, 3주째가 되어서야 위눈꺼풀 결막에 결막 림프조직의 증식결과 나타나는 여포가 나타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그 발생은 매우 서서히 점진적으로 시작되며, 빈발지역에서의 어린이 환자의 경우에는 초기 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트라코마의 증상 및 결막소견의 발현 순서를 4단계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1단계: 초기 트라코마
    결막의 림프조직이 증식하여 부어, 멍울멍울한 입자상의 것을 볼 수 있는 여포 및 유두가 위눈꺼풀 결막에 나타나고, 각막 표층에 점상의 각막염, 경미한 각막 혼탁을 볼 수 있으며, 각막의 상부에 섬유세포가 증식하여 판누스라는 형태의 흉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2단계: 성숙 트라코마
    1단계의 시기를 지나면 림프조직의 부종이 더 심해지는 증식기가 나타나는데, 결막 림프조직에 나타났던 멍울멍울한 입자상의 여포 및 유두가 더욱 비대해지고, 각막혼탁과 흉터조직인 판누스가 진행됩니다.
  • 3단계: 흉터성 트라코마
    여포가 괴사되어 그 자리에 함몰이 남게 되고, 위눈꺼풀 결막에서는 선 모양으로 흉터가 생깁니다. 각막에도 흉터조직인 판누스가 육안으로도 보이게 되고, 눈꺼풀에서도 흉터로 인해 눈꺼풀속말림이 시작됩니다.
  • 4단계: 비활동성 트라코마
    마지막 단계로 염증반응이 완전히 없어지고 전염성도 없어지지만, 결막에 흉터가 남기 때문에 눈꺼풀속말림, 속눈썹증, 토끼눈증, 건성안, 각막진무름, 각막 혼탁 등의 후유증이 남게 됩니다. 시력의 저하, 눈물이 줄줄 흐름, 눈이 충분히 떠지지 않는 등 눈에 여러 가지 증세가 나타나며, 각막이 혼탁해져서 실명하는 일도 있습니다.

트라코마의 이러한 단계적인 증상 변화는 수개월 혹은 수년에 걸쳐서 진행되기도 하며, 실명은 4단계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1단계: 초기 트라코마- 결막의 림프조직이 증식하여 부어, 멍울멍울한 입자상의 모양을 보이는 여포 및 유두가 위눈꺼풀 결막에 나타남, 2단계: 성숙 트라코마- 1단계에서 보였던 결막의 증식된 림프조직인 여포 및 유두가 더욱 성숙하고 비대해짐, 3단계: 흉터성 트라코마- 여포가 괴사되어 그 자리에 함몰이 남게 되고, 위눈꺼플 결막에서는 선 모양으로 흉터가 생김, 4단계: 비활동성 트라코마- 염증반응은 없어지지만 후유증이 남음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_대한안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