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아토피 피부염

예방

아토피 피부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악화 요인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온이나 습도가 너무 높거나 반대로 낮은 환경, 급격한 온도 변화, 지나친 목욕과 피부 건조, 피부의 감염, 자극성 의복류 등을 피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세 미만의 소아의 경우 음식물에 의해 증상이 악화 될 수 있으므로 검사와 과거력을 통해 확인된 음식물 섭취를 제한하면 증상이 호전됩니다. 그러나 무분별하게 음식물을 조절한다면 오히려 영양결핍이 초래되기도 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음식물이 아토피 피부염에 미치는 효과는 6세 이상부터 서서히 사라집니다. 이때부터는 꽃가루, 집먼지진드기, 동물털 등 흡입 항원이 문제가 되므로 이들 물질을 회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올바른 생활 습관

1) 목욕

비누는 횟수를 가능한 한 줄여서 가볍게 사용하고, 건조하지 않도록 목욕 직후에 피부 상태에 맞는 적절한 보습제를 바릅니다.

2) 의복

세척력이 강한 비누와 세제는 세탁 후 옷에 남아 있으면 피부에 자극이 되므로 사용을 삼갑니다. 모직이나 나일론보다는 면으로 된 옷을 입고, 새로 산 옷은 먼저 세탁 후 입습니다.

3) 손톱

긁으면 더 가려워지므로 손톱을 짧게 깎습니다. 유아의 경우 손에 장갑을 끼고 재우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4) 운동

격렬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후 땀은 바로 닦아 줍니다.

5) 정서적 안정

스트레스는 피부염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안정을 취합니다.

6) 온도 습도

실내에 적당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고 급격한 온도 변화를 피해야 합니다.

2. 알레르기 유발 물질

1) 음식물

개인차가 많고 나이가 들수록 아토피 피부염과의 관련성이 줄어들기 때문에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음식을 무조건 섭취하지 않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알레르기 유발음식은 성장에 꼭 필요한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특정음식을 먹을 것인지, 말 것인지는 임의로 정하는 것이 아니고 반드시 의사의 판단에 맡기도록 합니다.

*우유 류: 우유, 치즈, 요구르트, 생크림, 버터, 분유, 연유, 캐러멜, 과자, 빵, *밀가루 류: 빵, 라면, 국수, 튀김, 떡볶이, 햄버거, 피자, 스파게티, 마카로니, 수프, 시리얼, 과자, *땅콩 류: 땅콩, 마가린, 샐러드 드레싱, 계란 류: 어묵, 아이스크림, 마요네즈, 빵, 과자, 튀김, 오믈렛, 푸딩, 슈크림, 분유

2) 흡입항원

아토피 피부염, 먼지, 꽃가루, 동물털 같은 경우 아토피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집먼지진드기의 서식 환경을 없애기 위해 카펫을 청소하거나 없애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애완동물의 털이 문제가 될 경우에는 이들을 집안에서 키우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 / 피부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