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식도이완불능증

증상

가장 흔한 증상은 물을 포함한 유동식이나 고형식의 연하곤란입니다. 연하곤란은 서서히 시작하여 천천히 진행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발병 초기에는 그냥 지내다가 증상이 심해진 뒤에 병원에 오게 됩니다.

또한 가슴에 경미한 통증이 생겼다 사라졌다 하는 증상이 초기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이러한 통증은 등, 목, 턱, 팔까지 퍼질 수도 있어 심장에서 기인하는 흉통으로 오인되기도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천천히 먹거나 삼킨 후 목을 들거나 어깨를 뒤로 젖혀서 음식이 위로 넘어가도록 하기도 합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흉통,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의 역류, 가슴앓이, 트림 장애, 인두 불쾌감, 딸국질, 연하통, 기도 내 흡입, 애성, 체중 감소 등이 있습니다.

연동운동(Peristalsis)이 손상되어 침과 섭취한 음식이 식도에 머물러 있고, 식도의 아래에 있는 괄약근(하부식도괄약근)을 통과하지 못하여 다시 역류되면서 이 물질들은 숨 쉬는 동안에 폐로 넘어가 폐흡인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그 외에 건조각막결막염(Keratoconjunctivitis sicca)과 구강건조증(Xerostomia)은 식도이완불능증을 가진 환자들에게서 드물지 않게 나타납니다.

작성 및 감수 :국립보건연구원_대한의학회_대한내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