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간기능검사

간 기능 검사의 질환별 결과 패턴

1. 급성 손상과 괴사성 병변

주로 급성 간염(감염성, 독성), 경색, 외상성 손상 등이 이에 속합니다. 일반적으로 간염에서 간세포가 80%까지 파괴될 때까지는 단백 합성과 암모니아 대사를 적절히 유지할 수 있으므로 총단백, 알부민, 암모니아 수치는 정상입니다. AST와 ALT의 현저한 증가를 보이며, LD 또한 증가할 수 있습니다. 쓸개관도 같이 영향을 받기 때문에 빌리루빈이 증가하며 쓸개관 손상으로 인해 ALP, GGT 등도 증가합니다. 간세포 손상이 있으면 비결합 빌리루빈이 증가합니다.

2. 간경변

회복 가능한 간경변은 간염의 검사소견과 비슷합니다. 간 조직의 80% 이상이 파괴된 경우에는 AST, ALT, LD가 정상 또는 감소합니다. 총단백과 알부민도 감소하고, 암모니아는 증가합니다.
그리고 섬유화가 쓸개모세관을 파괴하므로 빌리루빈이 증가하게 됩니다.

3. 급성 쓸개관 폐쇄

쓸개관에서 쓸개즙 배설을 막는 결석이나 종양 등에 의해 발생됩니다.
직접 빌리루빈과 ALP, GGT가 증가하나 다른 간기능 검사 수치는 정상을 보입니다.

4. 공간점유병변

공간점유병변의 가장 흔한 원인은 간으로의 전이암(metastatic carcinoma)입니다.
특징적으로 ALP와 LD가 증가하고, 다른 검사는 보통 정상입니다.

5. 수동 울혈

AST, ALT, LD의 경도 증가가 특징으로, 좀 더 심한 경우에는 빌리루빈과 ALP가 증가합니다.

6. 급성 전격간부전

라이 증후군, C형 간염 등과 같은 여러 질환에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검사양상은 간염과 간경변이 복합된 소견을 보입니다.
AST와 ALT가 현저히 증가하여 종종 10,000IU/L 이상 증가하기도 하며, 암모니아도 증가하여 간성 뇌병증을 일으킵니다. 총단백과 알부민은 현저히 감소하며 LD, ALP, 빌리루빈은 증가합니다.

간기능검사의 6가지 기본 패턴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_대한진단검사의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