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종괴의 원인은 유방 낭종, 섬유선종, 유방암 순입니다
유방 낭종은 흔히‘물혹’이라고 하며, 속이 비어 있는 덩어리를 말합니다. 유방 낭종은 난소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에 영향을 받아 월경 주기에 따라 변화합니다. 유방 낭종은 35세 이후의 여성에서 주로 발생하여, 폐경까지 증가하다가 폐경 이후 빈도가 감소합니다. 폐경 후 여성호르몬제를 복용하는 경우 유방 낭종이 새롭게 생길 수 있습니다. 유방 낭종은 양성 질환이며, 유방 낭종으로 인해 유방암 발생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섬유선종은 우리나라 여성에게 가장 흔한 유방 질환으로, 유방 조직의 일부가 과도하게 증식하여 발생합니다. 20-30대의 젊은 여성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섬유선종은 호르몬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월경 주기에 따라 크기가 변할 수 있습니다. 임신 및 수유 기간 중 크기가 증가하고, 폐경 이후에는 크기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섬유선종은 양성 질환으로 섬유선종으로 인해 유방암 발생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유방종괴는 유방암의 증상 중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50세 이상이거나 유방암 의 가족력, 아이를 출산하지 않았거나 모유 수유를 하지 않은 여성, 여성호르몬 치료나 경구피임약 복용, 방사선 노출, 비만 등이 유방암의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유방암의 위험요인이 있는 여성에게 유방 종괴가 만져진다면 반드시 유방암에 대한 정밀 검사가 필요합니다.
그 밖에 유방종괴의 원인으로 유방 과오종, 섬유낭종성 변화, 관내 유두종, 유선염으로 인한 농양, 비정형적 과형성증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