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척추/관절/기타질환정보

전이성 폐암

관련신체부위 가슴
관련진료센터

본문

전이성 폐암 


96c94766e4613140bc9f6d26e95dc10e_1530666354_3685.jpg

(정의)

폐암은 원발성 폐암과 전이성 폐암으로 나눌 수 있는데 원발성 폐암은 폐에 발생된 암인 것에 비하여, 전이성 폐종양은 타 장기에서 발생된 악성 종양이 폐에 전이된 것을 말합니다. 그 대부분은 원격전이라고 하며 타 장기에 존재하는 종양세포가 혈류를 따라 폐까지 운반되어 뿌리를 내리고 증식된 것입니다.

 

(원인)

전이성 폐암은 원발성 폐암처럼 흡연이 가장 큰 원인이기보다는 타 장기에서 발생된 악성 종양이 전이가 되어서 발생하게 됩니다. 타 장기의 악성종양이 폐로 가장 많이 전이되는 이유는 대부분의 혈액이 폐를 통과하기 때문입니다.

 

(증상)

이차성 폐암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나 전이된 부분이 넓다면 호흡곤란을 일으키게 되며 기침, 객혈, 폐출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진단)

다른 폐암과 마찬가지로 CT, MRI 등 여러 가지 검사로 페암으로 진단을 받으면 병소에서 채취된 세포나 조직을 병리학적으로 검토하여 전이성 폐종양의 확진을 얻습니다. 그러나 원발성 폐암과 전이성 폐암과의 구별이 곤란한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악성 종양의 기왕력이나 폐 병소의 모양 등으로 임상적으로 판단합니다.

 

(치료)

말 그대로 전이성 페암이기 때문에 치료는 원발 장기의 성질이나 전이 개수 등에 따라 좌우되므로 증례에 따라 다릅니다. 원발병소의 종양이 완전히 치료되었으며, 폐 이외에는 전이 병소가 없고, 폐전이 개수가 소수이며, 폐기능에 문제가 없다면 외과적 절제를 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전이가 있는 폐의 부분을 조금 크게 절제하는 쐐기상 절제(wedge resection)가 많이 이용되고 있으나, 암의 전이에서는 폐의 림프절에 전이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어, 상황에 따라서는 절제범위를 확대하여 폐엽절제와 림프절 적출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육종의 전이에서는 림프절 전이는 드물며, 수술이 적합하지 않은 경우에는 원발 종양의 성질을 고려하여 항암제 투여나 방사선 치료 등을 계획합니다.

 

 

흉통(Chest pain)

 

(정의)

흉통이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가슴 부위에 나타나는 통증을 말합니다

 

(원인)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원인이 되는 질병에 따라 임상적 중요도 및 경과가 매우 다르므로 세심한 진단이 필요한 증상입니다.

 

(증상)

원인에 대한 체계적인 진단을 받고, 그에 따라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진단)

갑자기 시작된 매우 심한 흉통, 심장 질환의 병력이나 가족력, 의식의 변화, 호흡곤란의 동반, 심한 어지럼증의 동반이 있는 경우에는 응급 진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