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척추/관절/기타질환정보

폐부종

관련신체부위 가슴
관련진료센터

본문

폐부종 

 

96c94766e4613140bc9f6d26e95dc10e_1530664959_5077.jpg

(정의)

폐부종은 질환이라기보다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폐정맥 및 모세혈관 내에서 폐의 간질조직과 폐포로 체액이 빠져나가면서 폐포와 기도를 침범하여 가스교환을 악화시켜 저산소증을 일으켜 심한 호흡곤란을 야기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원인)

폐부종은 심인성과 비심인성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심인성은 승모판 협착증, 좌심실 부전 등 심장에 의한 폐부종이며 비심인성은 저알부민혈증, 림프계의 차단, 성인호흡곤란 증후군에서와 같이 여러 가지 기전에 의해 폐포-모세혈관막의 투과성이 증가된 경우 등에서의 폐부종이 있습니다.

 

(증상)

폐부종의 증상은 주로 누워 있을때 호흡곤란이 더 심할 수 있고 마른기침, 객담, 짧고 잦은 호흡과 객혈 등이 있으며, 심한 경우 청색증과 말초 부종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증상이 경미한 경우 초기에 감기나 독감으로 보일 수 있으나 증상이 지속되고 객혈을 보이는 등의 다른 증상을 보인다면 다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단)

흉부 청진 시 호흡음에 심한 소음이 들릴 수 있습니다. 흉부 X-선 사진 또는 CT촬영을 통해 폐부종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

비심인성의 경우 유발원인에 대한 치료를 우선으로 하고 폐부종 자체에 대해서는 보존적인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심인성인 경우 환자에게 충분한 산소공급을 유지시키고 이뇨제와 혈관확장제를 투여하여 심장기능을 유지시켜줄 수 있도록 합니다. 환자의 활력징후가 안정화 되면 기저 원인질환에 대해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