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척추/관절/기타질환정보

폐암

관련신체부위 가슴
관련진료센터

본문

폐암 

 

96c94766e4613140bc9f6d26e95dc10e_1530664523_1941.jpg

   (정상 폐)                              (폐암)


(정의)

폐암이란 폐에서 비정상적인 암 세포가 무절제하게 증식하여 종괴(덩어리)를 형성하고 인체에 해를 미칠 때 이를 폐암이라 합니다. 폐 내에 국한되어 발견되기도 하지만 진행되면 반대쪽 폐뿐만 아니라 임파선이나 혈액을 통하여 온몸으로 전이될 수 있습니다(, , 부신, 신장, , 척수 등).

미국에서는 남자는 연간 99,000, 여자는 78,000명 정도가 폐암으로 진단을 받으며, 진단 5년 이내에 86% 정도가 사망에 이릅니다. 국내 한국인 사인 분류 통계에 의하면 폐암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사망률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원인)

흡연은 폐암에 있어 가장 중요한 발병 요인으로,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폐암에 걸릴 위험이 15~80배까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대기오염을 위시하여 환경이나 직업에 따른 여러 물질에의 노출을 원인 인자로 들 수 있으며, 석면, 크롬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물질의 노출에 더하여 흡연 습관이 있으면 폐암 발생에 상승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밖에 유전적인 소인, 호흡기 질환의 기왕력 등이 폐암과 관계가 있습니다.

 

(증상)

특이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감기 증상, 기침, 피 섞인 가래 혹은 객혈, 호흡곤란, 흉부의 통증, 쉰 목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입에서 피를 토하는 남성

 

(진단)

대부분의 폐암환자에서 단순 흉부 방사선 검사상 이상소견이 발견되면 컴퓨터단층촬영(CT)과 자기공명촬영(MRI)으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폐암의 확진은 엑스레이나 CT로 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검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흉부 X선 검사나 CT에서 종양으로 보여서 폐암으로 생각되는 경우에도 조직검사를 해 보면 결핵과 같은 암이 아닌 질환으로 진단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객담 세포진 검사와 조직검사에서 암세포가 확인되면 진단되며 조직검사는 기관지내시경이나 세침흡입 검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치료)

폐암의 치료는 비소세포암과 소세포암에 따라 다르고, 또한 진단 당시의 병기(진행 상태)에 따라 예후가 달라집니다. 또한 치료 시작 당시의 환자의 전신 상태 및 환자의 의지에 따라 치료를 선택해야 하므로 환자 개개인에 따라 최선의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세포암의 경우 항암제 치료가 표준 치료이며 국소적인 경우 항암 치료와 함께 방사선 치료를 병행합니다.

수술적 치료는 폐암의 종류가 조기 병기에 해당하는 비소세포암이고 환자가 수술을 견디어 낼 수 있는 건강 상태인 경우 암을 수술로 제거하여 완치를 기대할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일반적으로 비소세포암의 I, II기와 III기 중 초기에는 근치적 수술요법(폐 절제술)을 먼저 시행하는 것이 원칙이며, 수술 후 가슴 중앙부 임파절에 종양이 있으면 항암 치료이나 방사선 치료를 시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폐암 자체는 절제할 수 있는 경우이지만 환자의 폐기능 혹은 전신상태가 좋지 않아서 수술을 할 수 없는 상태이면 근치적 항암 치료나 방사선 요법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방사선요법은 고에너지 광선을 암에 조사하여 폐암의 증식 억제 혹은 성장을 정지시키는 방법으로서 방사선 종양학과에서 시행하고 일부 환자에서는 폐암을 완치시키기도 하는 치료법입니다.

방사선 치료는 제한 병기의 소세포폐암이나 III기 후반의 비소세포폐암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항암 치료는 소세포암이나 진행된 병기의 비소세포암에서 항암제에 의해 빨리 성장하는 종양 세포를 선택적으로 파괴하는 방법입니다. 항암제에 대해 인체에서 상대적으로 성장이 빠른 혈액 세포와 머리털 등이 영향을 받게 되지만, 약제 투여에 따른 부작용은 약의 종류, 용량 및 개개인의 신체 반응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