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척추/관절/기타질환정보

무지외반증

관련신체부위
관련진료센터 족부센터

본문

원인

그 원인은 선천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이 있으며, 흔히 하이힐 등의 볼이 좁고 굽이 높은 구두에 의해 후천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무지외반증 증상

 제 1 중족 족지관절의 내측부위 돌출과 통증, 변형의 진행, 그로 인한 신발 사용의 제한 및 관절의 불일치로 인한 관절염 변화가 동반 될 수 있습니다.

육안으로 확인 할 수 있으므로 자가진단이 비교적 쉬운 질환이다. 주로 돌출부의 통증과 발 모양의 변형이다. 상태가 심해지면 튀어나온 부위가 스치기만해도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며, 신발과 맞닿아 물집이나 굳은살이 생겨 걷기가 어려워지기도 한다. 심한 경우에는 두번째 발가락이 엄지발가락과 겹쳐지거나 관절이 탈구되기도 한다. 새끼 발가락쪽에도 관절이 돌출되는 변형이 생기기도 한다.​

d38ea78e88c0cd1f52c401da8ef82200_1493035301_6921.jpg


무지 외반증 치료  

비수술절 치료 

무지 외반증의 치료는 증상에 대한 보존적 치료로 약물요법, 볼이 넓은 신발 착용, 각종 패드등 보조기구 사용 등이 있으나 통증의 경감에는 도움이 되나 변형의 교정효과는 없습니다.

수술적 치료 

무지 외반증에 대한 수술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주로 변형된 무지의 외반 정도에 따라 원위 혹은 근위 절골술 과 내고정술 및 원위 연부 조직 교정술이 있으며, 주로 발 내측부위의 피부절개를 통해 진행하게 되므로 외관상 수술 흉터가 발등에서 생기지 않습니다.

무지 외반증 수술 후 재발 가능성은 낮지만 일부 있을 수 있으며, 이는 대부분 술 후 3개월 이내에 진행되는 치료(보조기 신발, 붕대감기, 실리콘 스패이서 착용)를 제대로 하지 않거나 수술 직후 볼이 좁고 굽이 높은 구두를 조기에 착용할 경우에 주로 발생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술후 관리 및 경과  

1.입원(7일정도)하는 동안 수술 부위에 대해 상처 소독 및 부종 감소를 위해 하지거상을 하게 됩니다

2.수술후 상처부위가 안정되면 2~3일후부터 발뒤꿈치로 보행 가능합니다.

3. 수술 후 2~3주간은 발이 부을 수 있으므로 활동 후 냉 찜질 및 하지 거상이 필요합니다 

4. 수술 후 약 6주간 수술 부위 붕대감기를 하게 됩니다. 교육 후 본인이 감는 것이 가능합니다. 

5. 수술 6주가 지나면 일반 운동화나 단화 착용이 가능하고 3개월이 지나면 볼이 넓은 여성용 구두착용이 가능해집니다.

6. 보통 수술 후 4주 이후부터 자가운전이, 수술 후 3~4개월부터 조깅이 가능합니다.

7, 수술 후 7주째부터 무지의 중족 족지관절의 능동적 운동이 필요합니다. (외래에서 교육받고 하시면 됩니다.)

8. 수술 후 보통 3개월간은 술 후 통증이 있습니다. 약물요법으로 조절 가능합니다.